본문 바로가기
▪︎ 일상 기록장/2022년

[영국생활] '23andMe' 결과가 나왔다🧬

by kyeeunkim 2022. 4. 12.

2022.03.31

  지난 1월 14일에 했던 조상 찾기 검사 '23andMe'!

  한달쯤 걸릴거라 예상했던 것과 달리 결과를 받기까지 세 달이 넘게 걸렸다😂 알고 보니 샘플을 영국에서 미국의 한 연구소로 보내는 것 같은데, 그 배송에만 거의 두 달이 걸림ㅋㅋㅋㅋ 두 달쯤 지나자 이런 것에 재촉하지 않던 조던이도 "아직 연락 못 받았어?"라며 궁금해 했는데, 그 때 쯤부터 업데이트 연락을 받았던 것 같다. 그 이후 연구소에서 샘플을 받았다는 소식과 DNA 검사를 하고 있다는 업데이트를 받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결과를 받아볼 수 있었다. 사실 연구소에서 했던 예상일은 4월이었는데 2주 정도 일찍 결과가 나와서 의외였다는?

 

  먼저 이 검사에서 제일 흥미로운 부분은 '나'를 구성하고 있는 인종적 비율을 알 수 있다는 점인데, 지난번에도 말했 듯 난 궁금하지 않았다. 나야 한국인 말고 나올 게 뭐가 있겠나, 이미 뻔히 알고 있는 정답지를 세 달 걸려 받는 느낌?

  오히려 '결과 나왔대!'라고 했을 때 조던이가 흥미로워하며 같이 보자고 그랬는데, 함께 열어 본 결과에 우리는 빵 터졌다🤣ㅋㅋㅋㅋㅋㅋ

난 순수 한국인🇰🇷

  "거봐, 내가 뭐랬어? 결과 볼 것도 없다 그랬지?"

  내가 결과를 보며 처음 했던 말이다ㅋㅋㅋㅋ 조던이는 오히려 이런 결과가 신기한지 "우와 100% 빨간색이야!!!"라며 엄청 웃었다는.

  지도를 좀 더 자세히 보니 지역적 관련성이 나왔는데 의외로 서울이 진하다는 것에 신기하기도 하고? 물론 김씨가 제일 많고 그 중에 김해 김씨가 많은 편이니 그 만큼 서울에 살고 있는 사람들도 많겠지만서도.. 어쨋든 다음으로 부산 지역(김해 쪽)이 진한 것으로 보니 은근 이 실험 결과가 정확한 것 같기도 하고? (오히려 결과에서 실험의 신뢰성을 판단하는 역추적...ㅋㅋㅋㅋ)

  그리고 좀 더 자세하게 외형이나 냄새 등 신체적 특성을 추측하는 결과들을 볼 수 있다. 대부분이 비슷했고 몇몇은 '나도 모르는데 이런걸 어떻게 알아?'라는 결과들이 있기도 했지만 아무래도 이런 부분들은 생활하는 환경이나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어서 엄청 정확하다고 할 수는 없을 것 같다.

단색의 나와 알록달록한 조던이ㅋㅋㅋ

  아무튼 조던이는 신나서 자기 계정과 연결도 했는데, 이렇게 비교해보니 정말 다르다. 조던이가 왜 결과를 궁금해 했는지 이해될 정도.. 다니의 그래프는 아주 알록달록한 반면 나는 아주 단색으로 깔끔하다ㅋㅋㅋㅋ 게다가 네안데르탈인 연계성도 너무 다른 우리 둘...ㅋㅋㅋㅋ 이렇게 다른 둘이 만나 죽이 잘 맞아 잘 살고 있는 것도 참 신기하다.

 

 

  3월의 마지막 날인 31일, 대만에 있던 친구 Tina가 간식 소포를 보내줬다. 티나는 영국 대학교에서 만난 친구인데, 지금까지 꾸준히 연락하는 몇 안되는 친구 중 한 명이다. 지금은 대만에 돌아가서 만난지는 엄청 오래 됨(게다가 1년 인턴십을 생략해서 나보다 졸업도 빨리해서 일찍 돌아가 버렸다)😭 영국에 있을 때도 꼭 주기적으로 대만 간식을 챙겨주더니 이젠 소포로 보내준다. 솔직하게 난 친구 관계에 약간 덤덤한 스타일이라 주고 받기가 잘 안되는데(요즘엔 그래도 챙기려는 편) 내가 답장을 주거나 답례를 한 적도 없는데 보답을 기대하지 않고 꾸준히 간식 보내주는 착한 친구..💛

  작년에 한국에 갔을 때 한국으로 소포를 보내줘서(엄청 큼) 그 땐 한국 간식이나 음식들을 좀 사서 나도 반사 소포를 보냈었다. 그러곤 이번엔 영국에 있는데 또 옴. 어휴, 그만해두 되는데(그러면서 주섬주섬 잘 집어 먹음)😏

  다양한 종류의 간식들을 조금씩 조금씩 보내줬다. 덕분에 같이 사는 조던이만 신났지, 뭐. 이래저래 서로 야금야금 입이 심심할 때마다 먹고 있는 중. 고마워 티나!

 

 

3월에 내리는 눈

  그리고 3월 마지막 날은 마른 하늘의 눈발이 장식했다ㅋㅋㅋㅋㅋ 물론 바닥에 쌓이는 눈은 아니고 약간 얼음 알갱이 같은 눈발이 잠깐 휘날리다 끝난 것이지만, 사진에서 보이듯이 말짱한 하늘에 눈 내리는 것도, 게다가 겨울에 안 내리던 눈이 3월에 내리는 것도 참 신기한 일이다. 평생을 영국에 산 조던이도 신기해 하는 것을 보니 영국 날씨는 영국인도 모르나 봄.

댓글